[쇼호스트] 쇼호스트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한 직업
  • 송서영 기자
  • 승인 2020.02.05 10:30
  • 호수 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수정 홈앤쇼핑 쇼호스트

쇼호스트의 꿈을 꾸게 된 계기는?
20살에 댄스스포츠 행사의 사회를 맡은 적이 있다. 고등학생 때 아나운서라는 꿈이 막연히 있었는데 실제로 MC를 맡아 보니 정말 재미있었다. 아나운서가 아닌 쇼호스트를 선택한 건 삶 속에서 홈쇼핑이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이다. 엄마와 함께 홈쇼핑을 자주 봤는데 그러다 보니 방송을 해도 홈쇼핑에서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합격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너무 되고싶었다’는 마음이 전달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때 기로에 서 있었다. 30이라는 숫자를 다는 순간 ‘이제는 정착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초조함이 슬금 슬금 몰려왔다. 그리고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홈앤쇼핑에 응시했는데 합격했다. 길을 걸어가다 합격 연락을 받고서 너무 좋아 펑펑 울었다. 집에 가서도 엄마와 부둥켜 안고 울었던 기억이 난다.

잊지 못할 방송 에피소드는?
돌출된 반지 장식을 끼고 속옷 방송을 진행한 적이 있었다. 속옷의 재질을 매만지며 설명을 하다 아뿔싸 반지의 장식이 속옷의 망사에 걸리고 말았다. 반지를 이대로 빼면 망사가 찢어질 정도로 단단히 걸려버렸다. 당황할 새도 없이 자연스럽게 반지를 다른 한 손으로 가리면서 스르륵 속옷과 함께 빼 옆에 두었다. 그리고 주문 방송으로 전환되자마자 마자 부리나케 달려가 속옷 더미에서 반지를 찾았다. 함께 방송하던 이들도 눈치채지 못한 007 작전 수준의 방송이었다.

이번 호 주제는 구독경제다. 홈쇼핑에서도 구독 경제가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지
홈쇼핑은 구독 경제와 밀접하다고 본다. 구독에 대한 방송 편성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상품군도 다양해 졌다. 인테리어용 그림, 생리대 등 어차피 자주 구매할 상품이라면 구독 서비스를 활용해 관리 차원의 서비스까지 덤으로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홈쇼핑 방송이 송출 되기 전까지 어떤 과정이 있나?
MD가 상품을 기획하고 방송 편성이 확정되면 PD가 정해진다. 이후 상품에 적합한 쇼호스트가 배정된다. 그리고 방송 일주일 전 쯤 제조사와 MD, PD, 쇼호스트가 함께 만나는 자리가 마련된다. 론칭 방송은 2주 전쯤 미팅을 한다. 제조사가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하고 MD는 방송 기획에 대해 전달한다. 설명을 들은 PD와 쇼호스트는 전반적인 방송의 판을 짠다. 쇼호스트는 평균 50~120분 짜리 방송에서 핵심적인 8~9분 안에 들어갈 요약본과도 같은 내용을 제안한다. 구매로 연결하는 셀링포인트 3가지 정도를 정하는 편이다. 특징이 소재인지, 가격인지 등 쇼호스트는 무엇을 보여주고 설명해야 할지에 대해 결정한다. 이러한 내용이 반영돼 방송으로 이어진다.

쇼호스트 준비생에게 살짝 알려주고 싶은 쇼호스트의 고충은?
보여지는게 화려하지만 그 이면에는 부지런한 노력이 숨어있다. 실상 합격이 어렵고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다. 또 쇼호스트가 돼도 경험치가 없으면 적응이 쉽지않다. 마치 백조 같은 느낌이다. 수면 위에서는 그저 아름답게 보여지는데 수면 아래 속 상당한 노력이 따른다.

쇼호스트의 자질이라하면?
쇼호스트의 자질이라 하면 우선 센스다. 순발력을 기본 장착해야 한다. 라이브다 보니 방송 방향이 어떻게 흐를지 모르는 법.상품 태그가 떨어져도 당황하면 안된다. ‘어머 얘도 파격적인 가격에 놀라서 떨어졌네요’라며 능청스럽게 넘어가야 한다.

홈쇼핑의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는가
홈쇼핑은 끊임 없이 살아남으려 움직일 것이다. 1인 가구가 증가했다면 1인 가구 전용으로 상품이 바뀔 것이고 모바일 이용자가 증가한다면 또 그에 대처한 방송 시스템이 등장할 것이다.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 가야 할 전공이 있나.
이 분야는 전공 무관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중국어과였다. 관련 있는 학과라면 쇼호스트학과나 신문방
송학과가 있겠지만 쇼호스트를 배울 수 있는 경로는 다양하다.

쇼호스트가 알려 주는 구매 꿀팁이 있나.
관심있는 상품에 알림 신청을 해 두면 가장 마음에 드는 구성품이나 특가를 노릴 수 있다. 1년 내내 방송 알림을 걸어두고 기다리는 상품도 있다. 내가 원하는 상품에 대한 알림을 받아 보는 건 홈쇼핑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센스와 순발력을 갖추고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포기 하지 않는 의지를 가졌으면 좋겠다. 포기하고 싶은 위기는 종종 올 테지만 쇼호스트의 꿈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될 것이다’는 의지를 든든한 뒷받침으로 해 언젠가 꼭 꿈을 이루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