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호스트] 1인 크리에이터 '김민재 쇼호스트'
  • 박미경 기자
  • 승인 2019.08.12 15:55
  • 호수 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문일답] 김민재 공영홈쇼핑 쇼호스트
김민재 공영홈쇼핑 쇼호스트 ⓒ박진환
김민재 공영홈쇼핑 쇼호스트 ⓒ박진환

Q. 면접 PT에서는 어떤 상품을 준비했나?
쌀을 준비해 갔다. 제가 쌀집 아들이다. 어렸을 때 부모님이 쌀집을 운영해서 가장 익숙하기도 하고 나를 잘 표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쌀 10kg를 이고 가서 쌀집 아들에 대한 제 얘기를 스토리텔링 했다.

Q. 공영홈쇼핑의 면접 팁을 알려달라
우리 회사는 사기업이 아니라 공공기관이다. 취지 자체가 농업인, 중소기업, 소비자 상생에 있다. 그래서 꾸밈없이 정직한 이미지를 어필하면 좋을 것 같다.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좋겠다.

Q.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 이것까지 해봤다
일반 채널보다 홈쇼핑을 정말 많이 챙겨봤다. 한참 연달아 낙방하던 시절, 제 방에 TV를 설치하고 잘 때까지 홈쇼핑 방송을 보다가 알람을 홈쇼핑 채널로 설정해 일어나기도 했다.

Q. 가전 읽어주는 남자가 추천하는 가전 트렌드는?
요즘 굉장히 핫한 상품이 있다. 바로 창문형 에어컨이다. 유튜브에서도 리뷰가 쏟아지는 제품이다. 50~60만원대인 이 제품은 설치하는 데 있어 비용이 들지 않는다. 가령 에어컨 설치 시 벽을 뚫어야 하는데 이런 상황이 여의치 않은 사람도 있다. 또 이사를 하면 에어컨 설치비를 또 지불해야 한다. 이런 점들 때문에 요즘 굉장히 인기가 폭발적인 제품이다.

Q. 공영홈쇼핑은 식품 방송 비중이 50% 정도 된다. 요즘 식품 방송 트렌드는 어떤지?
장황한 설명보다는 ‘간단하고 쉽게’다. 또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먹방이 뜨다 보니 먹방 시스템을 예능에서 많이 도입한 것처럼 홈쇼핑에서도 먹는 소리(ASMR)가 잘 들리게 먹는다거나 먹는 모습도 입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 예전에는 정적으로 카메라가 줌인(Zoom In)해 식품을 보여줬다면 이제는 쇼호스트가 직접 생생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Q. 소구 포인트를 잘 살리는 방법이 있다면?
쇼호스트마다 끼를 살려 상품을 표현하고 있다. 몸이 유연한 쇼호스트는 청바지를 판매할 때 신축성을 소구하기 위해 다리를 찢거나 요가 자세를 하기도 한다. 저도 제 특기인 연기를 살려 전복 방송에서 임금님 옷을 입고 사극 톤으로 방송을 진행한 적이 있다.

Q. 쇼호스트의 유튜버 활동은?
홈쇼핑 유사 채널 즉, 판매 채널만 아니면 상관없다. 제품을 소개하고 리뷰하는 방송 등에 대한 제약은 따로 없다. 제가 방송하는 ‘가전 읽어주는 남자’도 공영홈쇼핑 모바일 앱과 온라인 몰에서 영상을 볼 수 있다. 또 제 개인 유튜브 채널에도 업로드하고 있다. 많이 구독해달라.

Q. 쇼호스트가 되기 전 다른 경험도 소개해 달라
요리방송 게스트로 출연해보고 싶어서 한식, 양식 요리학원에 다닌 적이 있다. 이후에 주방용품 브랜드의 쿠킹 클래스에서 쉐프 옆에서 보조하면서 주부 강좌도 진행했고, 제품을 시연하면서 판매도 해봤다. 현장 직무를 익히고 싶어서 삼성전자 대리점에 취업해서 일하기도 했다.

Q. 쇼호스트 지망생에게
쇼호스트는 되기도 힘들지만 오랫동안 활동한다는 게 더 힘든 것 같다. 그만큼 절실함과 열정이 있는지 깊이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절실함과 열정이 없다면 오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당부하자면 쇼호스트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많은 것을 체험해보고 경험했으면 좋겠다. 쇼호스트는 일정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내가 노력하지 않으면 자기 시간을 갖기가 힘들다. 뭔가 시간을 내어 배우는 게 쉽지 않다 보니 쇼호스트를 준비하는 동안 이것저것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것을 배워둔다면 나중에 큰 자산이 될 것 같다.

ⓒ박진환
ⓒ박진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유미 2019-08-12 16:12:59
공공기관 홈쇼핑이라 넘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