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홈쇼핑 이용자 70% ‘개인화 추천 이용’
  • 박미경 기자
  • 승인 2019.06.13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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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추천 구매상품은 ‘패션·잡화’가 가장 많아
응답자 92.5% 서비스 만족도 ‘긍정적 평가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의 70%는 개인화 추천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즈니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의 70%는 개인화 추천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즈니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의 70%는 개인화 추천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공동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이용자 751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개인화’ 관련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70.5%는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면서 개인화 추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화 추천이란 고객의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를 말한다.

개인화 추천으로 구매한 상품은 ‘패션·잡화’가 25.3%로 가장 많았다. 이어 ‘화장품(21.4%)’ ‘식품·건강(21%)’ ‘생활·주방용품(17.8%)’ ‘디지털·가전(6.6%)’ ‘가구·인테리어 (3%)’, ‘기타(4.9%)’ 순이었다.

평소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있으면 좋다(50.5%)’와 ‘매우 유용하다(42%)’는 긍정적인 의견이 전체의 92.5%를 차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7.5%였다.

쇼핑 앱에서 개인화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은 ‘첫 화면’이 29.7%로 가장 높았고, 이어 ‘푸시 알림(25.8%)’ ‘검색 결과(24.8%)’ ‘검색어 추천(18.5%)’ 기타(1.2%) 순으로 응답했다.

김용문 버즈니 운영총괄 이사는 “홈쇼핑에서도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며 “홈쇼핑모아는 현재 이용자와 홈쇼핑 상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푸시 알림 등 일부 영역에 개인화를 도입했고, 향후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는 5월 27일부터 6월 3일까지 진행됐다. 여성(83%) 참여자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연령대는 20대 이하(9%), 30대(34%), 40대(36%), 50대 이상(21%)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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