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호스트] 뷰티에서 멀티로 '이휘진 쇼호스트'
  • 박미경 기자
  • 승인 2019.06.13 09:51
  • 호수 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문일답] 이휘진 롯데홈쇼핑 쇼호스트
이휘진 롯데홈쇼핑 쇼호스트 ⓒ박진환
이휘진 롯데홈쇼핑 쇼호스트 ⓒ박진환

Q. 쇼호스트 합격을 위한 나만의 무기는?
뷰티 국가자격증이다. 뷰티 전문게스트를 그만두고 쇼호스트 준비하면서 마냥 시간만 보내면 안되겠다 싶어서 내 전문 분야를 살려 에스테틱 자격증을 준비했다. 만약에 쇼호스트가 안되더라도 자격증을 따서 에스테틱 숍을 차리면 되겠다는 생각도 했다.

Q. 면접 분위기를 말해달라
심사위원의 즉흥적인 질문이 인상깊었다.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에게 하늘색을 설명해 봐라’, ‘당신은 영화관 직원이다. 갑자기 불이 났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냐’는 내용의 질문이었다. 또 면접 PT에서는 에어쿠션 제품을 소구했는데 제품 PT를 끝내니 한 심사위원이 이런 질문을 했다. ‘만약에 이 제품에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할거냐’고 묻는 거였다. 순발력을 보기 위한 질문이 많았다.

Q. 첫 방송 그날은?
처음에는 롯데홈쇼핑 인턴 쇼호스트로 뽑혔다. 14명 정도가 인턴십 과정을 거쳤고 그 안에서 경쟁을 거쳐 정식 쇼호스트로 채용되는 시스템이었다. 당시 인턴 쇼호스트에게 홈쇼핑 오프닝 방송을 진행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방송 시작 전 롯데홈쇼핑 모바일 앱의 혜택을 짧게 소개하는 내용이다. 똑같은 내용의 팩트를 기발하게 표현하는 게 관건이었다. 방송 전날 밤새 준비를 열심히 했다. 그러나 오히려 제대로 잠을 못잔 게 독이 되더라. 목소리가 안 나오는 거였다. 머릿속에 준비한 멘트는 가득하지만 입 밖으로 내뱉을 수가 없었다. 그때부터 방송을 위해 충분히 수면을 취하고 있다.

Q. 잊지 못할 방송은?
클렌저 방송이다. 세안을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았다. 시연은 화면을 한번 거쳐 고객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쇼호스트는 드라마틱한 시연을 준비한다. 그날 역시 클렌저의 우수성을 전달하기 위해 위장크림, 마스카라, 립스틱을 얼굴에 진하게 바르고 세안을 시작했는데 마스카라를 너무 과하게 발랐더니 그대로 굳어진 거다. 굳어진 덩어리가 떨어지지 않아 애를 먹었다. 너무 오래 닦을 수 없어 얼굴을 들어 손으로 덩어리 부분을 가렸다. 그리고 난 뒤 세안한 얼굴과 손의 톤을 비교하며 제품의 촉촉함과 화이트닝 효과를 소구했다. 그렇게 임기응변으로 대처했던 기억이 있다.

Q. 쇼호스트에게 요구되는 변화가 있을까?
요즘에는 소통이 중요하다. 쇼호스트는 기본적으로 SNS를 하길 원하고 나아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으로 임팩트를 주길 바라는 분위기도 있다. 고객들도 이러한 소통을 통해 쇼호스트가 정말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다.

Q. 올 여름 뷰티 트렌드를 제시한다면?
과즙 메이크업, 물광 메이크업 등 다양한 메이크업이 유행해도 트렌드와 내가 맞지 않다면 소용이 없다. 그래서 유행에 따라가기 보다는 자신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시도했으면 좋겠다. 자신을 스스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받아본다든지, 메이크업 제품을 사러 갔을 때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보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을 찾는 게 중요하다.

Q. 쇼핑호스트에게 필요한 자질은?
강한 의지와 뜨거운 열정, 그리고 끈기다. 신입 쇼호스트는 비중이 적은 서브 쇼호스트부터 시작하게 된다. 이때 방송 안에서 조화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게 중요하다. 방송에서 튈 때는 좋게 튀는 것보다 나쁘게 튀는 경우가 많아서 적정선을 찾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 과정을 겪다 보면 성장할 수 있다. 끈기를 갖고 열심히 하되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게 필요하다.

Q. 쇼핑호스트 지망생에게
포기하지 말라. 저도 쇼호스트가 되기까지 5년이라는 시간이 있었다. 대신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이것만큼은 해보자’는 마음으로 도전하지 않으면 힘들다. 합격하더라도 그 마음이 없다면 버티기가 어렵다. ‘온 힘을 다해 이 정도는 한번 해 봐야지’라는 마음을 굳게 가졌을 때 가능성이 열리고 달콤한 열매를 맛볼 수 있다.

ⓒ박진환
ⓒ박진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승엽 2019-06-28 15:09:11
요즘 쇼호스트는 지 덕 체 모두 갖춘분들 밖엔 없는듯 하네요!! 빠지는게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