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잇는 글로벌 쇼호스트 '이향주'
  • 박미경 기자
  • 승인 2019.04.11 09:00
  • 호수 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이향주 중국 홈쇼핑·V커머스 전문 쇼호스트
이향주 중국 홈쇼핑·V커머스 전문 쇼호스트 ⓒ박진환
이향주 중국 홈쇼핑·V커머스 전문 쇼호스트 ⓒ박진환

Q. 쇼호스트를 한다고 했을 때 주변 반응은?
쇼호스트 아카데미에 다니고 싶어 남편 몰래 학원비를 조금씩 모았다. 쇼호스트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전혀 티 내지 않았다. 나중에 남편이 알게 된 후에는 자극을 많이 줬던 것 같다. 이 일을 준비하면서 잃게 되는 것도 있고, 내가 방송을 시작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에 있어서 우려하는 마음에서다. 그러나 지금은 그 누구보다 응원해주고 지지해주고 있다. 흔들릴 때마다 마음을 잡아주기도 한다.

Q. 중국 홈쇼핑 오디션이 궁금하다.
중국어 테스트 위주였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봤다. 면접 PT 상품은 아사이베리로 지정받았다. 아사이베리의 좋은 영양소는 누구나 다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었기에 색다른 소구 포인트를 고민했다. 이 제품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더 특별한지를 말하고 싶었다. 그래서 동결건조 제조 방식에 집중했고, 현지에서 먹는 것처럼 얼마나 자연 상태로 먹을 수 있는지를 소구했다.

Q. 중국 홈쇼핑은 무엇이 다른가?
우선 홈쇼핑 채널이 방송 채널 맨 뒤에 모여 있다. 중국 홈쇼핑 소비자들이 쇼핑을 위해서 뒤채널로 찾아가야 하는 시스템이다. 방송은 제품의 팩트를 깊이 있게 다룬다. 논문자료까지 준비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러나 심의가 엄격한 편은 아닌 것 같다. 또 홈쇼핑 방송 제품은 시중에 판매되지 않는다. 진행하는 부분에서는 방송 중 애드립을 좋아하지 않는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본은 없지만 방송 전에 기획된 시나리오대로 리허설을 세심하게 하는 편이다.

Q. 최근 중국 홈쇼핑 방송에서 소개한 제품은 무엇인가?
후난TV 산하의 해피고 홈쇼핑에서 프라뷰 플라즈마 미용기기 방송을 진행했다. 한중관계가 개선되고 난 뒤 진행한 첫 론칭 방송이다. 이 제품은 홈쇼핑 방송에 앞서 비디오커머스로 진행한 적이 있는데 당시 영상 커버 페이지가 필요해 제품 콘셉트 사진을 찍은 적이 있다. 이후 홈쇼핑 관계자가 그 사진을 보고 중국 홈쇼핑에서는 저를 진행자 느낌보다는 대표 모델 콘셉트로 내세워 방송을 해보자고 해서 방송을 진행했다. 한국 모델은 고준희 씨다. 감회가 남달랐다.

Q. 중국 방송에서 주의할 점은?
쇼호스트를 하기 전 화웨이코리아의 회장 전담 통역으로 일하면서 중국 문화를 익힐 기회가 많았다. 그 당시 축구 관련 얘기가 나오면 반응이 좋지 않더라. 또 중국에서는 날씨 오프닝을 할 수 없다. 땅이 워낙 넓다 보니 어느 곳에 기준을 맞춰야 할지가 애매하다. 그래서 중국에서 비디오커머스 방송을 하면 질문이 다양하게 쏟아진다. 한 예로 유리로 된 화장품 병은 겨울에 중국 북쪽에서 팔면 안 된다. 영하 30도 되는 기온에 운송하다가 깨지기 때문이다. 관련된 내용을 방송 중에 상기시켜줘야 한다.

Q. 소구 포인트는?
한국어를 모르기 때문에 사용법을 진짜 제대로 알려줘야 한다. 또 뷰티 제품과 관련해서 미(美)의 기준을 정의하지 않으려고 한다. 중국 소비자들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잊지 못할 상품이 있다면?
달팽이 크림이다. 미리 준비한 내용대로 달팽이 크림의 성분, 가격, 효능을 친근하게 방송으로 풀어냈다. 그러나 2% 부족함을 채워줄 포인트가 필요했다. 그때 제 방송 콤비인 왕홍 장역문이 크림에 달팽이 점액여과물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달팽이 몇 마리를 죽인 거냐고 묻는 거다. 현장에 있던 모든 제작진이 빵 터졌다. ‘달팽이를 한마리도 죽이지 않았어요’라며 점액여과물을 얻는법을 소개했다. 그때 생각했다. 단순 호기심도 방송을 풍성하게 만드는 재밌는 요소가 되겠구나 하고 말이다.

Q. 쇼호스트 외에도 하고 있는 활동을 소개해달라.
한중 MC로도 유명하다. 특히 이광수, 김종국 등 한류 스타 팬미팅 사회를 맡거나 한국 기업 브랜드 행사, 정부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한중 관련 대부분의 행사에서 MC의 역량을 발휘 중이다.

Q. 중국에 머무르는 기간이 궁금하다.
한 달에 한 번은 꼭 간다. 가면 3~7일 동안 머무르면서 중국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 또 한국에서 스케줄이 없을 때는 일부러 중국을 찾아가 방송 소재를 찾기도 한다.

Q. 중국에서 왕홍마케팅이 왜 인기가 많은가?
한국의 유튜브 셀럽과 같다. 방송 중에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소통을 하면서 믿음을 갖게 되는 것 같다. 왕홍을 통해 대리 만족을 얻기도 하고, 또 닮고 싶은 존재가 되기도 한다.

Q. 중국 홈쇼핑과 비디오커머스의 방송 비중이 어떻게 되는가?
A. 비디오커머스 방송이 월등히 많다. 홈쇼핑은 한국 제품이 방송되기까지 몇 달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중 관계가 안 좋은 시기에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오히려 중국에서는 비디오커머스 방송을 공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경우 홈쇼핑 방송 매출이 떨어지는 추세고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을 이용한다. 이는 한국만큼 홈쇼핑 방송이 발전을 못 한 탓도 있다.

Q. 비디오커머스 수익 구조가 궁금하다.
처음에는 단순 출연료로 시작한다. 방송 시간, 규모, 숙지 분량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그 다음에 판매 마진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Q. 쇼호스트 지망생에게
내가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계속 어필했으면 좋겠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낫다. 중국 방송 쇼호스트를 꿈꾼다면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한국, 중국 방송 두가지로 제작해 SNS 업로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해시태그로 나만의 개성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실 쇼호스트 아카데미에만 가도 나보다 뛰어난 실력을 가진 지망생들이 너무 많다. 나와 그들의 차이는 내가 중국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기 매력이 있으면 좋겠다. 나만의 ‘무엇’을 찾아보는 것을 권한다.

ⓒ박진환
ⓒ박진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