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티커머스협회 김형욱 부회장(회장 대행) 축사
  • 남도연 기자
  • 승인 2019.01.17 09:05
  • 호수 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및 월간 홈쇼핑 3주년 축사
사단법인 한국티커머스협회 김형욱 부회장(회장 대행) 축사 ⓒ월간 홈쇼핑

안녕하십니까. 한국 티커머스협회 부회장 김형욱입니다.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복을 부른다는 ‘황금돼지’의 기운을 받아 올해로 창간 3돌을 맞는 ‘글로벌 유통 전문 월간지 월간 홈쇼핑’이 미래의 유통 전문 채널로써 발돋움하는 희망과 도약의 새해가 되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제2의 혁명기입니다. 15년 전 대형마트 등장은 골목상권에 큰 아픔을 줬지만 물류, 디자인, 결제, 소비자편익 등 유통현대화 측면에서 혁명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오프라인에서의 혁명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수출도 무역협회와 코트라 등이 주관한 전시회 등이 주요 수단이었습니다.

김대중 정부부터 시작된 대한민국의 정보통신혁명, 사회혁명을 몰고 온 스마트폰의 등장은 지구 반대편을 동네 옆집보다 가까운 이웃으로 만들었습니다. 2010년대 들어와서 본격화된 IPTV와 함께 등장한 양방향 디지털홈쇼핑인 T커머스 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을 5000만명 국민에게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는 획기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통신을 기반으로 세계 곳곳으로 여러분이 만든 상품을 알릴 수 있는 시대를 마련했습니다. 좋은 상품을 만들면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15년 전 대형마트 등장이 제1의 유통혁명이었다면, 양방향 디지털 TV홈쇼핑인 T커머스는 제2의 유통혁명입니다. 중소기업 유통 지원을 하는 서울산업진흥원 유통센터에 가면 외국에서 온 친구가 서울시에서 인증한 우수중소기업 상품을 자기 모국에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TV에서 모바일로, 모바일에서 모바일로, 모바일에서 TV로,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1인 디지털 유통상인입니다. 무역협회나 코트라가 진행해온 전시회 공간은 이제 디지털 환경 속에서 더 다양하게 더 빠르게 넓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SNS는 중국의 위챗으로 연결되고, 베트남의 페이스북으로 연결돼 여러분의 상품을 파는 매장이 수천수만 수십만 개가 동시에 오픈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선택이 능동적으로 구현되는 양방향 TV 디지털 유통을 선도하는 우리 T커머스 협회에 소속된 K쇼핑, 티알엔, 신세계TV쇼핑, SK스토아, W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70% 이상을 판매하는 홈쇼핑입니다. 제2의 유통혁명의 진원지입니다. 실시간 방송돼 판매되는 상품 외에 수백, 수천 개의 상품이 인터넷 쇼핑과 같이 TV 화면에 전시돼 있습니다. 리모컨 하나로 상품과 소비자의 간편한 만남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희 T커머스는 기업인들의 정성 어린 피땀이 어린 상품이 세계를 흔드는 히든 챔피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T커머스사들이 주도하는 디지털 기반 제2의 유통혁명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주창하신 중소벤처기업 시대가 날개를 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원리인 협동과 분업을 바탕으로 함께 해나갈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핀테크, 클라우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이미지/사운딩기술, 음성인식기술, 딥러닝 등 ICT를 활용해 검색부터 추천, 체험, 결제까지 펼쳐지는 폭넓은 서비스로 제조상품들이 흥미롭고 새롭게 맞춤형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재복(財福)과 만복(萬福)이 깃든다는 ‘황금돼지의 해’를 맞이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다 이뤄지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도 승리하십시오.

<사단법인 한국티커머스협회> 부회장(회장 대행) 김형욱 배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