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쇼핑 음성결제 도입, ‘말로 하는 홈쇼핑’ 최초 실현
  • 오승민 기자
  • 승인 2019.01.0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상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음성 실행…진정한 보이스 커머스 시대 연다
단순 결제 지시 아니라 결제 자체가 음성으로 진행, 발화자 식별해 보안성↑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등 음성결제수단 확대해 고객 편의성 증대
ⓒK쇼핑
ⓒK쇼핑

K쇼핑이 업계 최초로 음성으로 TV 방송상품 검색부터 주문까지 할 수 있는 ‘대화형 쇼핑’에 음성결제 서비스를 도입, 업계 최로로 보이스 커머스 시대를 연다고 9일 밝혔다.

말로 하는 홈쇼핑 사용자의 목소리만으로 홈쇼핑에서 결제까지 가능해진 것은 K쇼핑이 처음이다. K쇼핑의 음성결제는 ‘말’을 통해 결제단계로 넘어가도록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 목소리를 결제인증수단으로 활용해 등록된 사람의 ‘음성’을 판별해 결제를 진행, 일부 제한된 상품 영역이 아닌 K쇼핑 채널의 모든 상품을 음성으로 결제할 수 있다.

K쇼핑은 2017년 10월부터 TV쇼핑 최초로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결합해 ‘대화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고객은 음성만으로 현재 방송되고 있는 상품 주문을 포함하여 상품 검색, 추천상품 확인, 다음 방송상품 보기까지 가능했다. 결제 단계에서는 그러나 “주문해줘”라고 음성으로 결제를 요청, 기가지니와 연동된 고객의 휴대폰으로 주문 URL을 포함한 메시지가 전송됐다.

이번 K쇼핑의 ‘대화형 쇼핑’에 음성결제까지 도입됨으로써, KT의 기가지니를 보유한 올레tv 시청자는 K쇼핑에 있는 모든 상품을 모바일과 같은 별도의 인증수단 승인 없이 목소리 자체를 결제인증수단으로 사용해 본인확인 및 결제인증이 가능해졌다. 또한 선택 가능한 음성결제수단도 기존의 올레tv 요금결제 합산청구뿐 아니라 신용카드, 무통장입금도 추가되어 고객 편의성을 강화했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찾아 헤매지 않고 ‘배송지 변경해줘’, ‘쿠폰 적용해줘’와 같이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실행 가능하고, 한 번 결제정보를 저장하면 ‘카드로 결제해줘’, ‘할부 선택해줘’ 등 음성 명령어만으로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음성결제 시 발화자가 누구인지 식별하여 타인의 사용을 방지하고 보안성 또한 높였다.

K쇼핑 김명섭 커머스부문장은 “올해 국내 가구의 40%가 인공지능(AI) 스피커를 보유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가운데 K쇼핑의 ‘대화형 쇼핑’은 국내 가장 많은 140만 가입자를 확보한 KT ‘기가지니’를 통해 많은 고객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TV쇼핑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K쇼핑은 앞으로도 기술적 차별화를 통해 미래향 쇼핑 패러다임을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