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의 다음 세대를 찾아서
  • 남도연 기자
  • 승인 2018.10.17 10:27
  • 호수 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명 NS홈쇼핑 건강식품팀 MD
ⓒ월간홈쇼핑
ⓒ월간홈쇼핑

식품 시장은 웰빙, 1인 식탁, 쿡방, 먹방의 유행 속도만큼 빠르게 진화한다. 농·축·수산물 등 원물과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이 주를 이루던 홈쇼핑도 예외는 없다. HMR에 이어 최근에는 요리 재료가 한 세트로 구성되는 ‘밀키트’까지 등장했다. 쉼 없이 트렌드를 쫓아야 하는 MD는 어떻게 느낄까? 다양한 식품 카테고리를 다루는 만큼 얕고 넓게만 알 뿐이라고 말하지만, 진지하게 이어가는 그의 대답에서는 호수가 아닌 바다가 그려진다. 식품 MD 13년 차, 이제명 NS홈쇼핑 건강식품팀 차장을 만났다.

 

ⓒ월간홈쇼핑
ⓒ월간홈쇼핑

NS홈쇼핑에서는 국가에서 건강기능 인증을 받은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이외 모든 식품은 ‘건강식품’으로 분류한다. 그 바탕에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은 모두 몸에 좋다는 NS홈쇼핑만의 신념이 있다. 그렇게 이제명 MD는 건강식품 MD로 자신을 소개하게 됐다.

이 MD는 협력사 미팅은 무조건 MD가 현장을 찾아가야 한다는 믿음직한 고집도 충실히 지켜오고 있다. 발로 뛰는 시장 조사도 당연한 일이다. 마트에 장을 보러 가도 제품 뒷면의 업체 정보를 살피고, 사람들이 카트에 담는 물건에 온 신경을 쏟는다.

“주말에는 맛집을 찾아다니고, 먹방도 시청해요. 일반적인 상품보다 맛집이나 셰프와 연계한 식품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요리 메뉴 트렌드도 쫓고 있죠. 최근에는 SNS에서 ‘연어장’이 화제가 되는 걸 보고 생연어를 회, 연어장, 스테이크 등 3가지 요리로 즐길 수 있는 밀키트를 준비하고 있어요.”

지난여름, 홈쇼핑 최초로 밀키트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NS홈쇼핑이 기대 이상의 판매량보다 더 놀라운 결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바로 1%가 채 되지 않는 반품률이다. 고객의 만족도와 매출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린 것이다.

믿음직한 신념과 고집, 트렌드를 읽는 젊은 감각으로 무장한 이제명 MD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이제명 MD’s 파우치

 

ⓒ월간홈쇼핑
ⓒ월간홈쇼핑

다비도프, 워터 맨 오 드 뚜왈렛

저는 22년 동안 단 한 종류의 향수만 쓰고 있어요. 딱 스무 살 때, 딱 학생이 되면서 받은 첫 향수가 다비도프의 쿨워터 맨이었어요. 출시된 지 굉장히 오래된 제품이죠. 남자 향수 치고는 향이 강하지 않은데 땀을 흘려도 향이 발산되고 잔향이 오래가서 여전히 만족스러운 향수예요.

 

카시오, 계산기 HL-112TV

처음 MD 일을 시작했을 때 멘토가 선물해준 계산기예요. MD는 항상 계산에 민감해야 하기 때문에 암산할 수 있는 것도 반드시 계산기로 해야 한다고 늘 말씀하셨어요. MD는 숫자에 정확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죠. 지금까지도 쓰고 있어요. 휴대하기에도 좋아요.

 

가족사진

항상 가지고 다니는 업무 수첩에서 꺼내왔어요. NS홈쇼핑 가족 초청회 때 찍은 가족사진이에요. 매년 한 번씩 가족을 회사로 초청하는 행사를 하거든요. 그 사진을 인화해서 주시길래 수첩 사이에 끼워놓았어요. 가족 생각은 항상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맑은샘자연교육농원, 조금자 하루채소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품이에요. 하루 견과, 하루 곡물 유행이 한동안 이어졌잖아요. 그런데 정작 채소는 잘 안 먹어요. 특히 아이들이 그렇잖아요. 우리 아이가 매일 채소를 먹을 수 있도록 하자는 생각에서 기획된 제품이에요. 일반 건조를 하면 특유의 냄새가 좀 남는데 동결건조로 그 점을 해결했어요. 수분만 뺐기 때문에 채소의 단맛도 살아 있어요.

 

그대로말린, 오늘은 자몽 워터

하루에 물 2ℓ 먹기 운동이 한창 유행했잖아요. 그런데 물을 즐겨 마시지 않던 사람이 생수를 그만큼 마시기는 쉽지 않아요. 이 제품은 과일 그대로를 말린 거라 물에 우려내 과일차로 마실 수 있어요. 자몽 외에도 레몬, 오렌지, 제주감귤, 라임 등 다양해요.

 

장수농가, 하와이안 유기농 노니

건강이 열리는 나무, 바로 짜먹는 유기농 도라지 진액

워낙 효능에 대해 잘 알려진 제품인 데다 한창 인기도 끌고 있는 ‘노니’ 제품이에요.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아서 저도 구매해서 먹고 있어요. 주스 형태라 매일 한 포씩 챙겨 다니면서 먹어요. 도라지 진액은 제가 직접 개발한 제품이에요. 시중에 도라지 5~60% 함량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가격이 조금 더 높아지더라도 효능이 확실했으면 해서 85% 함유된 제품을 개발했어요. 현재 NS홈쇼핑 채널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따로 구매해서 꾸준히 먹고 있어요. 미팅이 많다 보니 목 관리를 위해서 필수예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