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상품•친근한 콘셉트로 오래도록 만나는 쇼호스트
  • 박미경 기자
  • 승인 2018.10.16 13:37
  • 호수 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김효은 쇼핑엔티 쇼호스트
김효은 쇼핑엔티 쇼호스트 ⓒ박진환
김효은 쇼핑엔티 쇼호스트 ⓒ박진환

Q. 방송 경험이 쇼호스트는 하면서 어떤 도움이 됐나?

A. 다른 분야이긴 하지만 VJ를 하면서 생방송을 했던 게 도움이 많이 됐다. 왜냐면 쇼호스트는 순발력과 임기응변에 능해야 한다. 리포터 활동도 마찬가지다. 리포터는 상황에 따라 분위기를 업시키거나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변수가 있는 활동이다 보니 쇼호스트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많이 되더라.

Q. 방송을 위해 하는 노력은?

A. 방송 모니터링을 꾸준히 하고 있다. 제 방송은 물론이며 다른 홈쇼핑 쇼호스트의 방송도 열심히 챙겨본다. 특히 같은 상품을 방송하게 됐을 때 다른 홈쇼핑에서는 어떻게 방송하는지 눈여겨본다. 말의 속도와 표정 등을 모니터하면서 고쳐야 할 점을 찾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소구 포인트가 있다면?

A. 소구 포인트는 항상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구 포인트를 잡는 데 있어 어떤 이는 ‘누구나’ 타깃으로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 다른 이는 나이, 지역 등 특정 타깃을 구체적으로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소구 포인트는 상품에 따라 다르고 매 순간 이슈가 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쇼호스트에게 꼭 필요한 자질은?

A. 순발력과 센스다. 홈쇼핑은 일반 방송보다도 변수가 많다. 꼭 갖춰야 한다는 건 아니지만 없는 친구보다 있는 친구들이 더 많이 인정을 받더라.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언어 전달력이다. 말로서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단어 선택은 물론 목소리 톤 자체가 호감을 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상품을 보지도 않고 채널을 돌려버린다. 이 부분을 갖춘다면 훨씬 더 매력적인 쇼호스트로서 발전할 수 있을 거다.

Q. 쇼호스트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은

A. 요즘에는 쇼호스트에게 끼, 예능을 많이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그런 부분이 방송에서 많이 부각된다. 하지만 쇼호스트의 연예적인 측면만 보고 이 분야를 꿈꾼다면 실망이 클 것 같다. 그런 것 보다 물건을 방송에서 잘 팔아야 하고, 매출에 의해 모든 게 결정이 되는 직업이다. 의외로 화려함 뒤에 겪어야 하는 아픔과 고된 부분도 많다. 내적으로 마음을 단단히 잡는다면 누구보다도 멋진 쇼호스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환
ⓒ박진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